蘭室에서1515

매국노급 간신들을,,, 본문

가슴에 손을 얹고......

매국노급 간신들을,,,

매루 2016. 1. 6. 23:40

 

 

 

 

 

 

 

나라꼴이야 어찌되든 상관 안하고 당신의 치마뒤에 숨어서  해야할말들을   안하거나  못하는 간신배들은 

선거에서 국민들이 뽑아 주어야할 진실한 사람들이고

어린나이에 남의나라(일본)군대에 끌려가 성노예생활을 했던 위안부할머니들,

세월호 희생자들은 국가로부터 보호받지 못할 국민들 입니까 ?

국가나 국민의 존엄한  자존심을  돈과  바꾸는것이  당신께서 그리 외치는 창조경제의 실체는 아닌것 같은데,,,,

 

 

 

 

 

 

 

황현의 매천야록(梅泉野錄)에는 흥미로운 이야기(매국노 이근택을 꾸짖은 여종)가  남아있다. 

 

한규설의 딸이 이근택의 아들에게 시집을 가면서 여종을 한 명 데리고 왔다. 

을사늑약이 채결될 당시 이근택이 대궐에서 돌아오며 숨을 헐떡이면서 집안 식구들에게 말하였다.

 "나는 다행히 죽음을 면한 것 같다."

 

부엌에서 일하던 여종이 그 소식을 듣고 난도(칼)를 끌고 나와 부르짖으며 말했다.

 "이근택아, 너는 대신의 몸이 되어 나라의 은혜를 갚아야 하는데 너는 나라가 위태로운데 능히 죽지 않느냐?,

 이내 너는 다행히 면했다고 하니, 너는 참 개, 돼지만도 못하구나."

 여종은 이어 "나는 비록 천한 사람이나, 어찌 달갑게 개, 돼지의 노비를 하겠는가?

 내 힘이 약하여 너를 온갖 방법으로 벨 수 없음이 안타깝다. 차라리 옛 주인에게 돌아갈 것이다."

 

여종은 매국노 이근택을 꾸짖고 돌아가버렸다. (이후의 이야기는 전해지지 않지만 결말은 좋지 못했을 것이다.)

 

 

 이 이야기는 많은 점을 시사해준다.

첫째 을사늑약을 채결한 을사오적이 민중, 심지어 노비에게 까지 많은 질타를 받았다는 점,

실제로 을사늑약 이후 을사오적은 많은 독립운동가로부터 끊임없이 암살위협에 시달려 살았다.

황현이 노비의 이름을 빌려 을사오적을 비판, 치욕을 주기 위해 이야기를 만들어 낸 것이라는 견해도 있지만

 이를 통해 민중, 노비에게 까지 많은 질타를 받았다 점을 시사해준다.

둘째 잘못된 점이 있다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비판해야 한다는 점,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는 이익관계에 따라 잘못을 은닉하고 감추는 경향이 있다.

예컨데 월급을 받는 사람은 그 기업 사장의 눈치를 봐야 하기 때문에 부조리, 잘못을 껴앉고 가는 사례가 많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이러한 잘못된 일은 비판할 줄 알아야 한다.

구한 말에도 매국노를 코앞에서 질타한 여종이 있었듯이 현대사회에서도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비판할 점은 비판해야 한다.

  

 

매천야록을 쓴 황현은 학자로, 성리학적 질서를 받아들이고 있는 사람이었다.

나라가 혼란스럽자 벼슬을 포기하여 고향에 은거하며 살았다.

보통 성리학자는 신분의 상하를 중요시 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황현이 기득권이 아니었거니와 벼슬을 포기하여 은거해 살았기 때문에 노비가 대신을 비판한 내용을 담기도 하였다.

그럼에도 황현이 동학농민운동을 질타한 바, 매국노를 비판하기 위해 노비의 이름을 빌렸을 것이라는 견해가 있다.

 

 

이근택(1865~1919)은 구한말 대신으로, 을사늑약을 채결한 을사오적의 한명으로 잘 알려져 있다.

경술국치 이후 일본에게 자작 작위를 받았고, 조선 총독부 중추원 고문이 되었다.

 

 반면 한규설(1848~1930)은 구한말 참정대신으로 을사늑약 체결에서 끝까지 반대하다 파면되었다. 

경술국치 이후 일제가 남작을 수여하였으나 거절하였다.

그 후 조선교육회를 창립하고 이를 민립대학기성회로 발전시켰다. 

 

 

 

 

 

박  대통령은  지난 12월 31일 위안부 문제 합의와 관련해

국민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해

 “(정부는)위안부 문제가 공식 제기된 후 무려 24년 동안이나 해결하지 못하고,

한일관계의 가장 까다로운 현안 문제로 남아있던 위안부 문제에 대한 협상을 타결했다”며

 “지금부터 중요한 것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재단을 조속히 설립하여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삶의 터전을 일궈 드리는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소녀상 철거를 전제로 돈을 받았다는 등

사실과 전혀 다른 보도와 사회혼란을 야기시키는 유언비어는

위안부 문제에 또 다른 상처를 남게 하는 것”이라며

정부의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면 “이 문제는 24년 전 원점으로 되돌아가게 된다”고 밝혔다.

 

 

 

 


한국작가회의 성명서

 

한일 양국간 위안부 협의문은 굴욕이다, 즉각 파기하라

국민의 인권과 민주주의의 원칙이 오만한 정부의 실정 때문에 내내 흔들렸던 2015년 세밑.

이것만으로는 아직도 부족하다는 듯 정부는 ‘한일 양국간 위안부 협의문’ 발표로 다시 한 번 그 무능과 오만을 드러내었다.

이를 보고 1965년 대일 청구권 협정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한둘이 아닐 것이다.

1965년 당시 정부는 일본의 전쟁 책임과 피식민국으로서 한국이 입은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보상금 5억 달러로 끝냈다.

보상금 5억 달러도 말이 안 되지만,

그보다는 전쟁의 비극과 상처, 그에 대한 진실한 반성과 치유의 과정을 돈을 주고받음으로써 중단시켰다는 것이 더 큰 문제로 남았다.

이번 합의문 역시 마찬가지이다.

해방 70년째의 마지막이 아직도 청산되지 못한 제국주의의 과오로 얼룩지고 있다.

이전보다 진일보한 외교적 성과라고 보수 언론들은 추켜세우고 있으나 문제점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공동 합의문도 없이 한일 양국 외무장관이 번갈아 읽은 회견문을 외교적 성과라 하는 것도 궁색하다.

강제적 동원과 이를 지시하고 기획한 국가의 법적 책임 문제를 일본 정부는 이번에도 인정하지 않았다.

피해 보상을 위한 재단을 설립한다고 하나, 재단 설립의 주체는 한국 정부이고 일본 정부는 그 뒷돈을 대겠다는 것뿐이다.

더구나 재단을 설립하고 그 재원을 마련하는 복잡한 절차를 거친 해결책이란,

결국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과 배상 문제를 회피하기 위한 궁여지책일 따름이다.

 애매한 외교적 언사만 난무할 뿐 역사에 대한 책임도 피해자들에 대한 진심어린 사과도, 해결을 위한 의지도 전혀 찾아 볼 수 없다.

고노 담화로부터 어느 것 하나 진전된 것 없는 내용임에도,

단지 10억엔이라는 돈으로 생색을 내고 있다는 비난이 나오는 것은 그래서 당연하다.

그러나 더 문제인 것은 우리 정부의 태도이다.

 정부는 외교적 해결에 앞서 가장 먼저 위안부 할머니들의 의견을 물어야 했다.

하지만 직접적 피해자인 위안부 할머니들과 관련 단체들의 의견을 듣고 양해를 구하는 절차도 없이 정부는 독단적으로 협의문을 발표했다. 국민 개개인의 요구와 필요를, 권리와 존엄을 존중하지 않는 권위적인 정부의 실체를 이번에도 여지없이 드러내고 말았다.

분노에 찬 위안부 할머니들은 “우리 외교부가 아니라, 일본 외교부냐? 우리를 왜 두 번 죽이려 하느냐?”고 말하고 있다.

역사적 진실에 대한 국가적 책임을 인식하고 있다면,

국민의 고통에 공감하고 그것을 이해하려는 성의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도저히 벌어질 수 없는 일이다.

게다가 정부는 이번 합의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결정이라고 못 박음으로써, 불완전한 사죄와 반성을 추궁할 여지마저 제한해 버렸다.

 위안부 문제가 국민적 지지를 얻고 UN을 비롯한 세계시민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사안이 될 때까지 이 정부가 한 일은 아무것도 없다.

개인적 고통을 딛고 역사적 진실을 호소한 위안부 할머니들과 그를 돕는 시민들의 끈질긴 노력이 얻은 성과이다.

국가가 무슨 권리로 이 문제를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협의라고 단언할 수 있단 말인가.

위안부 문제가 중요한 것은, 이것이 전쟁이 유린한 세계의 참상을 밑바닥부터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위안부 할머니들은 피식민국의 국민이었고, 가난하고 어린 여성이었으므로

군국주의와 제국주의가 만들어낸 역사의 비극을 가장 고통스럽게 겪어야 했던 존재들이다.

전쟁이 어떻게 인류의 가치를 훼손하고 인간의 존엄을 파괴하는지를 보여주는 가장 고통스럽고 가장 치욕스런 상처의 실체이다.

그러므로 이들이 증거하는 역사적 상처는 더욱 오래도록 고통스럽게 응시해야 할 우리 모두의 상처이다.

주한 일본 대사관 앞에 놓인 소녀상은 이 상처와 고통을 만들어낸 역사적 폭력을 잊지 않기 위해,

진정한 사죄와 반성의 의미를 거듭 되묻기 위해, 그 자리에 세워졌고 또 그런 점에서 앞으로도 거기에 존재해야 한다.

소녀상에 털모자와 목도리를 씌우고 꽃을 바치는 시민들,

타인의 고통에 공감하고 그 상처를 함께 감당하는 시민들의 그 양심과 의지가 소녀상을 지키는 소중한 희망이 되어 줄 것이다.

역사적 진실을 무시하고 사죄와 반성의 참의미를 외면한 이번 협의문은 이런 이유들 때문에 즉각 파기되어야 한다.

한국 정부는 더 이상 역사적 진실과 책임을 요구하며 지켜 온 국민들의 자존을 더럽히지 말라.

개인적 고통을 넘어 국가폭력과 여성인권 유린에 항의하며 싸워 온 위안부 할머니들의 한 평생을 모욕하지 말라.

우리의 역사적 치욕이 또 다른 역사적 굴욕으로 남지 않길 진심으로 바란다.

2015년 12월 30일  한국작가회의



[출처: 중앙일보] 한국작가회의 "한·일 위안부 협정 파기하라"